HOME SITEMAP ENGLISH
SEARCH
 
항생제 개발
  • 결핵은 결핵균(Mycobacterium tuberculosis)이 우리 몸에 침범하여 발생하는 질병이며 다제내성 결핵은 기존 결핵항생제에 내성을 보이는 결핵입니다. 전세계 20억 명이 결핵균 보균자이며, 매년 7-8백만 명의 새로운 결핵환자가 발생하고, 매년 2백만 명이 죽으며, 1분에 4명꼴로 결핵으로 죽는 것으로 보고되어 있습니다. WHO에 따르면 항생제 내성 결핵환자의 사망률은 26%에 달하는데 2008년에만 전 세계적으로 항생제 내성 결핵환자가 40~50만 명으로 증가하였고, 사망자도 15만 명에 달했습니다. 헤세드1000은 엔솔바이오사이언스의 ‘BT·IT융합항생제발굴플랫폼(CISDD)’으로 발굴된 다제내성 결핵 치료제이며, 결핵연구원에 의뢰한 항균활성 시험결과 3ug/ml에서 다제내성균이 100% 저해되는 것이 확인되었습니다. 헤세드1000은 현재 전임상(비임상)임상시험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 치아우식증은 숙주, 세균과 기질 요인들에 의한 상호 반응으로 발생합니다. Streptococcus mutans 균은 포도당전이효소를 이용하여 설탕을 기질로 이용, 비수용성 글루칸을 합성하고, 이 글루칸의 강한 점착성을 이용 치아표면에 고착, plaque를 형성합니다. 글루칸을 합성할 때 유리되는 과당을 이용하여 EM(Embden Meyerhof) 당대사 경로를 거치면서 젖산, 개미산, 초산, 에탄올로 대사됩니다. 균체 내에서 생성된 산의 일부는 균체 밖으로 배출되며, 법랑질을 공격하여 탈회를 일으킵니다. 산성조건이 계속되면 탈회가 진행되면서 치아우식증, 즉 충치로 이어집니다.

     

  • 치주질환은 염증성 병변과 퇴행성 병변, 종양과 기형으로 나뉩니다. 염증성 병변으로는 치은염과 치주염이 있고, 퇴행성 병변은 만성박리성치은염과 유년기성치주염이 있습니다. 치주염은 치주질환 중에서 가장 발생빈도가 높은 것으로 국소적인 자극에 의해 발생되며 치은염에서 진행이 시작되어 중증의 만성치주염으로 발전합니다. 원인은 세균에 의해 형성된 plaque가 원인으로써, plaque가 치석이 되고, 치석이 쌓이게 되면 잇몸이 치아로부터 떨어져 이로 인해 틈이 벌어지면서 치아와 잇몸 사이에 치주낭이 형성됩니다. 염증이 진행되면 잇몸과 치아 사이가 더욱 벌어지고 치조골과 치주인대가 파괴되며, 결국에는 흔들리는 치아를 제거해야 합니다. 치주질환의 원인이 되는 Porphyromonas gingivalis 균의 구강내 증식을 억제하는 물질을 개발 중입니다.

     

  • 여드름은 피부의 피지선에서 생긴 염증성 질환을 말하여 일차적인 원인은 모공이 막힐 정도로 과도하게 분비되는 피지입니다. 주로 사춘기에 많이 나타나지만 30~40대의 여성들과 스트레스를 많이 받는 남성 등 남녀노소 누구에게나 생길 수 있는 가장 흔한 피부질환입니다. 여드름은 목, 등, 가슴과 같은 피지선이 발달한 곳이면 어디든지 발생할 수 있습니다. 보통 여드름 발생은 네 단계로 진행되는데 우선 안드로겐이라는 호르몬이 피지선을 자극하는 것이 첫 단계이고 이로 인해 피지가 과잉분비 되는 과정이 두 번째 단계입니다. 세 번쩨 단계는 피지가 모낭내의 죽은 세포와 뒤엉켜 모낭입구를 막는 시기, 여기에 세균이 번식해 화농을 일으키는 것이 네 번째 단계입니다. 여드름 생성의 주 원인균인 Propionibacterium acnes의 피부 내 증식을 억제하는 물질을 개발 중입니다.

     

  • 황색포도상구균(Staphylococcus aureus)은 자연계에 널리 분포되어 있는 세균의 하나로 주로 사람이나 가축 등 온혈동물의 피부에서 많이 발견됩니다. 일반적으로 무해한 균이지만 때로는 감염증과 중병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그 중 메티실린 내성 황색포도상구균 (Methicillin-resistant Staphylococcus Aureus, MRSA)는 메티실린 항생제 외에도 베타 락탐계 항생제에 내성을 가지고 있어 적절한 치료가 어렵습니다. MRSA는 병원이나 기타 보건시설기관, 그리고 지역사회에서 감염될 수 있습니다. 면역력이 약한 환자들에게 2차 감염되어 폐혈증 등의 심각한 질병을 초래하고 있으며, 나아가 사망에 까지 이르게 합니다. 이미 미국에서는 매년 MRSA에 의한 사망자가 AIDS에 의한 사망자 수보다 많다고 알려져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