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약파이프라인

EAD200

EAD200 : 동물 항암제

ead200
ead200

현재 반려동물은 집에서 키우는 동물에서 인생을 함께 살아가는 가족의 일원으로 받아들여지며 보살펴야 하는 대상이 됐습니다. 반려동물에 대한 투자증가로 반려동물의 수명 또한 증가했지만 노령화로 인한 면역력 저하, 관절 질환, 피부 변화, 종양 발병률의 증가, 심장병이나 호르몬 질환 등 반려동물들의 신체 질환도 함께 증가하고 있습니다.

정상세포가 돌연변이나 외부 요인의 작용에 의해 제대로 기능하지 못하고, 죽지도 않으면서 계속 성장하는 것이 암세포입니다. 인간에게 있어 아직 가장 무서운 병이 암이 아닐까 싶지만, 반려견이라고 해서 예외가 될 수 없습니다. 반려동물의 수명이 길어지면서 암 발병률도 높아지고 있어 10세 이상 개의 50%가 암으로 사망합니다. 가장 많이 발생되는 암으로는 악성림프종, 피부암, 유선종양 등이 있습니다.

EAD200은 합성 펩타이드 물질로 TGF-β1과 결합해서 Smad2의 신호경로를 억제하는 작용기전을 나타냅니다. 여러 종류의 암 환견에게 EAD200을 단독투여하여 진행한 결과 종양의 성장을 지연시키는 효능을 나타냈습니다.

EAD200의 효능을 극대화시키기 위해 파클리탁셀을 이용한 항암화학요법과 병용투여 디자인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파클리탁셀에 의해 종양의 크기는 감소하지만 이후 증가된 TGF-β1의 발현은 암세포의 증식과 전이를 빠르게 진행시키기 때문에 더욱 강력한 항암화학요법을 사용해야 합니다. 그러나 항암화학요법 후 EAD200의 병용투여는 증가된 TGF-β1을 억제하고 항암화학요법 이후 종양증식을 효율적으로 억제시킬 수 있습니다. 암세포실험에서 파클리탁셀 단독 투여군과 비교했을 때 EAD200 병용투여 군은 더 높은 세포사멸을 보여주었습니다. EAD200은 파클리탁셀 병용투여를 기반으로 개발된 약물이기 때문에 파클리탁셀이 사용되는 다양한 반려동물 암에 적용 가능할 것으로 기대됩니다.